대입, 산술, 증감, 관계(비교) , 삼항, 쉼표, 포인터, 논리 , 비트 연산자가 있다.
그중에서 관계(비교) , 논리 , 비트 연산자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해당 글을 적는다.
1, 관계 연산자 : 대소와 동등의 관계를 따지는 연산자이다.
- 관계 연산자들은 조건을 만족하면 1(True) , 만족하지 않으면 0(false)을 반환한다.
연산자 | 기능 |
< | ex) n1 < n2 n1이 n2보다 작은가? |
> | ex) n1 > n2 n1이 n2보다 큰가? |
== | ex) n1 == n2 n1이 n2보다 같은가? |
!= | ex) n1 != n2 n1이 n2보다 다른가? |
<= | ex) n1 <= n2 n1이 n2보다 같거나 작은가? |
>= | ex) n1 >= n2 n1이 n2보다 같거나 큰가? |
2. 논리 연산자 : AND(논리곱), OR(논리합), NOT(논리부정)을 표현하는 연산자
- 어떤 조건식 내에서 복수의 조건들에 대한 '참' / '거짓' 여부 판별 시 사용된다.
연산자 | 기능 |
&& | ex) A && B A와 B 모두 '참'이면 연산결과로 '참'을 반환 |
|| | ex) A || B A와 B 둘 중 하나라도 '참'이면 연산결과로 '참'을 반환 |
! | ex) !A A가 '참'이면 '거짓', A가 '거짓'이면 '참을 반환 |
3. 비트 연산자 : AND(논리곱), OR(논리합), NOT(논리부정)을 표현하는 연산자
- MCU 레지스터 특정 비트 set/reset할때 사용하거나, 복수의 조건들 코드를 간결할 때 사용된다.
-> 자세한 건 추후 '비트 마스크' 글에서 설명할 예정이다.
연산자 | 기능 |
& | 대응되는 비트가 모두 1이면 1을 반환함 |
| | 대응되는 비트 중에서 하나라도 1이면 1을 반환 |
^ | 대응되는 비트가 서로 다르면 1을 반환 |
~ | 비트를 1이면 0으로, 0이면 1로 반전 |
<< | 지정한 수만큼 비트들을 전부 왼쪽으로 이동(left shift) |
>> | 지정한 수만큼 비트를 전부 오른쪽으로 이동(right shift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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